요점만 설명하는 크림맘
본문 바로가기
알면 쓸모 있는 지식

나르시스트의 특징 및 구분하는 방법

by 요점만 설명하는 크림맘 2023. 6. 18.
반응형
▩ 나르스시스트와 보통사람의 차이점 

 

 

오늘은 나르시스트와 관계가 더 가까워지기 전 초반에 그들을 구분해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방법을 설명하기 전 나르시스트의 대표적인 특성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나르시스트들은 슬픔이나 두려움, 외로움, 염려하는 걱정 등 타인에게 취약해 보이는 자신의 감정들을 스스로 회피하거나 숨기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취약한 감정을 인정하지 않으며, 어떻게든 감추고 숨기기 위해서 수많은 심리적 전략 을 사용하고는 합니다.

물론 보통 사람들도 사람들과의 관계에 따라서 상황에 맞게 일부러 취약한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숨기기도 하는데요.

나르시스트들은 보통사람과는 다르게 누구와 함께든 예외 없이 항상 자신의 취약한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숨기는 데에만 급급하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나르스시스트를 구분해 내는 방법

 

 

화 났을 때 상대의 결점을 집어내고 비난하는 방법을 쓴다.

 

나르시스트는 감정 공포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은 다른 누구의 도움도 필요 없는 완벽한 존재라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어떤 일로 불안하거나 누군가로부터 상처받았을 때 절대 그것을 인정하지도 않고 표현을 하지도 않는데요.

나르시스트는 보통사람과는 다르게 화 났을 때 상대의 결점을 집어내고 비난하는 방법을 씁니다. 이들이 정말 숨기고 싶은 것은 상대가 자신의 감정에 영향을 주었다는 거지요. 자신이 느끼는 불안한 감정과 상처받아 아픈 감정을 모두 비난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쓰는 것인데요.

몇몇의 나르시스트들은 자신이 화가 났다는 것 조차 인정하지 않습니다. 취약해 보이는 감정들을 숨기기 위해서 뜬금없이 상대를 비난하고 억지를 부리는 행동을 하지요.

나르시스트는 자신의 감정만 회피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들의 감정을 기피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 아무 반응이 없이 침묵하거나 다른 주제로 말을 돌리는 식인 것 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 투사 ' 합니다.  

 

나르시스트는 자신이 느끼는 불안한 감정을 상대방에게 ' 투사 ' 합니다.

여기서 ' 투사 ' 란, 개인의 성향인 태도나 특성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무의식적으로 그 원인을 돌리는 심리적 현상을 뜻 합니다. 죄의식이나 열등감, 공격성과 같은 자신의 불안한 감정을 상대에게 돌림으로써 부정할 수 있는 방어기제이지요.

예를 들면, 상대방과 얘기하며 자신이 화내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화를 냈고 니가 나한테 열등감이 있는거 아니냐는 식으로 상대방의 탓으로 돌려버리는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사과를 받을 상대방은 오히려 나르시스트에게 사과를 하는 상황이 연출되고는 합니다.

 

나르시스트는 자신의 뜻대로  돌아갈 수 밖에 없게끔 상황을 만들어 갑니다.

 

나르시스트는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신의 욕구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걸 불편해 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있다는 현실을 깨우쳐 주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대놓고 원하는 것을 말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상황에 돌아갈 수밖에 없게끔 사건을 만들어 갑니다.

예를 들어 연인이 가고 싶어하는 장소를 말하면 비싸다, 멀다, 피곤하다 등등 많은 이유를 대면서 정작 자신이 가고 싶은 곳은 아무리 비싸고 멀고 피곤해도 전혀 개의치 않고 연인과의 상의도 없이 미리 티켓 부터 구입해 와서 함께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만드는 거지요.

이러한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결국 시간이 흐르게 되면 모든 것이 나르시스트가 원하는 대로만 흘러가게 됩니다.

매우 천천히 점진적으로 조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어느 순간 정신을 차리고 보면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있었는지는 다 잊어버린 채 매번 나르시스트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들만을 선택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는 합니다.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초반에는 상대방을 우상처럼 떠받들어 줍니다.

 

나르시스트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초반 상대방에게 온갖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 칭찬이 상대가 결점이 없는 완벽한 우상이라 여기고 떠받드는 경향이 있다는데에서 시작합니다.

만일 상대방에게서 흠이 발견된다면 그 흠을 받아드릴 수 없어 비난하고 미워하며 괴롭히는 현상을 보입니다. 보통사람의 경우 상대방이 결점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넘어가겠지만, 나르시스트는 자기 혼자 실망하고 미워하고 비난하는 것을 일삼게 됩니다.

 

상대방과 자신을 동일시 여기며 통제하고 집착합니다.

 

나르시스트는 상대방과 자신의 공통점에 대하여 끝없이 말합니다. 끝없이 얘기하게 되면서 상대방에게 그 생각을 심어줍니다.

상대방과 자신은 비슷하고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얘기하며 결국은 상대의 의견은 무시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데로 통제하고 집착하는 현상을 보이는 것 이지요. 

 

자신의 이야기만 하며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

 

대화란, 상대방과 마주하여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나르시스트는 상대방이 말하는 주제가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가 아니라면 들어주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만 합니다.

그 어떤말을 하더라도 결국 나르시스트가 이끄는 주제로 돌아가도록 하지요. 

 

임기응변이 강하며 거짓말을 밥먹듯이 한다.

 

대다수의 나르시스트가 임기응변에 강하다고 합니다. 거짓말을 할 때에도 목소리 톤 하나 변하지 않고 밥먹듯이 거짓말을 일삼는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거짓말을 일삼는 이유는 자신이 꾸며놓은 환상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더욱이 이상한것은 자신이 꾸며낸 거짓말을 진실이라고 믿는점 입니다. 물론 이러한 거짓말 속 말 바꾸는 일은 흔하다고 하네요.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서만 병적으로 신경쓴다.

 

나르시스트는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에 별로 관심이 없다고 합니다.

오로지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서만 과하게 신경을 쓴다고 하는데요. 만일 상대방이 자신을 무시하거나 깎아내린게 아니더라도 자신이 느끼거나 기대한 만큼 상대방이 자신을 대우해주지 않는다고 느끼면 큰 분노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오늘은 나르시스트의 8가지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곁에 이러한 특징을 가진이가 다가온다면 

얼른 피하세요!! 나르시스트는 무시하는게 답입니다.

댓글